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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들의 고귀한 정신을 담은 수많은 고문서와 전적들이 한문 전문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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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국학진흥원은 국학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이고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미래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 헌장을 제정하고 최선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국학자료의 수집 보존 연구 보급이라는 기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공손한 언어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3.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4.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 하겠으며, 관련 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5.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기관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수시로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과 약속합니다.

    고객 서비스 공통이행 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건물 현관에 사무실 등의 안내도를 설치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 부서 업무안내 및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직원들은 자리에 명패를 비치하고 고객을 가장 먼저 응대하는 직원이 담당자에게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어떻게 오셨습니까?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동료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방문 전에 해당 사무실에 연락주시면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감사합니다. ○○실 ○○○입니다”라고 하며, 3회 이상 울린 후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실 ○○○입니다”라고 밝히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실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동료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용무가 끝났을 때에는 “전화주셔서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먼저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 및 우편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 우리원의 홈페이지 등에 게재한 질의사항은 24시간 이내에 우선 답변하고 부서간 협의와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3일 이내에 성실히 답변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koreastudy.or.kr) → 참여마당 → 고객게시판
    -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통신서류(우편, 팩스)에 대해서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처리절차 등에 관해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고객광장을 운영하여 프로그램 참여, 연수 문의, 기타 업무개선 사항에 대한 질의와 제안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고객께서 아래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해당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본원 발간도서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직접 한국국학진흥원을 방문하시게 된 경우
    - 전화, 팩스, 인터넷 등으로 처리 가능한 민원을 직접 오시도록 안내하여 시간 및 경제상의 손해를 끼친 경우
    - 민원 등에 대하여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연락을 취하지 않아 지장을 초래한 경우
    - 불필요한 구비서류를 제출하게 하여 손해를 끼친 경우

    · 고객께서 전화통화시 불친절하거나 불쾌하게 느끼셨을 경우 해당 직원에게 시정을 지시하고,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신 부분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면 전화, 팩스 또는 우리원 홈페이지(http://www.koreastudy.or.kr)로 알려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반영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개 및 활용

    ·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기준에 대한 달성도가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과정을 거쳐 제도개선, 직원교육 등의 시정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에서 고객만족도 성취가 높은 직원에 대해서는 포상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공공 서비스를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는 직원을 알려주시면 모든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고 직원 평가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규정이나 제도 등 불가피한 사유로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한국국학진흥원 고객 서비스 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은 우리원 업무 담당자에게 연락을 주시면 검토하여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대표전화 054-851-0700 054-851-0729
    기관 홈페이지 www.koreastudy.or.kr

    부서별 고객 서비스 이행 기준

    기획조정실 · 사무국

    · 친절하고 질 높은 방문객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홈페이지 및 각종 언론매체에 우리원 현황, 사업, 예산 등 다양한 자료를 안내 및 홍보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기관 운영의 합리성 제고를 위하여


    - 매 회계연도 예·결산 현황을 비롯한 경영정보를 홈페이지에 공시하여 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 임직원의 윤리적 책임의식 고취를 위하여 국가권익위원회가 권장하는 공직 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하여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방문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방문자가 대기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고(본관 1층 총무과 맞은편 응접실), 홍보물 및 안내책자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도중 부상자를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하겠습니다.
    -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접수받아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게시 하겠습니다(홈페이지)
    - 한국국학진흥원 안내 표지판을 정비하겠습니다.
    - 시설이용에 따른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의 안내도를 부착하고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하여 시설물의 유지 보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기획조정실 054-851-0712 054-851-0719
    사무국 054-851-0722 054-851-0729
    시설이용 불편사항 054-851-0724
    기관 홈페이지 www.koreastudy.or.kr

    연구부

    · 친절하고 질 높은 연구분야 서비스를 위하여 고객에게 항상 친절한 상담 및 처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연구성과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술대회 개최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우수한 연구자 및 발표자를 선정하고 논문의 완성도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연구자의 학술활동 진흥을 위하여 최적의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학술활동의 지원은 연구분야별 특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대외 학술교류 업무의 질적 향상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관련 학술정보의수집과 활용에 항상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연구분야의 다양한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항상 친절한 언행과 태도로 이용자의 질의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게 응대하고 처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원활한 정보 제공을 위하여 홈페이지나 포털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연구결과물 서비스

    1. 기관 학술지 논문원문 서비스 제공(홈페이지: www.koreastudy,or,kr)
    - 국학연구 및 안동학연구 기 발간호 게재 논문
    2. 자료 열람 서비스(방문, 홈페이지)
    - 우리원에서 발행한 단행본, 정기간행물, 참고자료
    3. 유교넷 서비스(www.ugyo.net)
    - 고도서, 고문서, 유교문화지도, 멀티미디어, e-전시관, 체험관광 등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국학연구팀 054-851-0788,0784,0793,0742 054-851-0749
    고전국역팀 054-851-0786,0782,0742
    디지털국학센터 054-851-0789/ 851-0752~0756 054-851-0759
    유교넷 www.ugyo.net

    자료부 · 유교문화박물관

    · 친절하고 질 높은 자료 업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자료기탁과 및 전시관람과 관련된 편의를 최대한 갖추고,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수시로 공지해 나가겠습니다.


    · 국학자료 기탁자를 위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기탁예정자가 기탁 문의시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고, 기탁 수락시 직접 방문하여 목록 작성 및 인수증 발급을 현장에서 바로 처리하여 기탁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탁자가 안심하고 자료를 기탁할 수 있도록 완벽한 보안시설과 최고의 보존 시설 및 장비를 구축하여 자료의 영구보존에 만전을 기울이겠습니다.
    - 기탁자가 요청시 자료의 정리·보존상태를 직접 보여 드림으로써 기탁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수한 기탁자료는 최대한 빨리 정리·보존하여 다음해에 목록집 발간 및 기탁증서식을 개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탁자가 기탁자료 열람, 복사, 복제 등을 요청할 경우 자료관리규정에 의거 가능 여부를 알려 드리고 다음과 같이 처리 기한을 준수하겠습니다.
    - 자료 복제 : 신청서를 접수하고 가능 여부를 5일 이내에 통보하고 복제 결정이후 신속히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복사 : 복사 가능 여부를 2일 이내에 통보하고 7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자료 열람 : 자료 열람 요청 시 즉시 열람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질의 사항 : 일반적인 질의사항에 대해서는 당일 처리해 드리고, 전문적인 질의사항에 대해서는 5일 이내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 고객을 위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일반인의 자료 열람 요청시 사전에 신청서를 접수받아 이용가능 여부를 미리 알려드려 시간을 절약하고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전적 및 유교문화자료에 대한 질의에 대하여 참고자료를 통해 해결 할 수 있는 질의는 당일 처리, 전문적인 질의는 5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학자료 전반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현황과 간행 및 배포 등에 대한 정보를 우리원 홈페이지와 유교넷으로 서비스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관람객의 관람 편의를 위하여


    - 연2회 이상 기획전을 개최하여 관람객에게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전통문화 체험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상설전시 및 특별전 개최시 관련 내용을 브로슈어로 만들어 관람객들에게 배포하여 전시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 및 단체관람객의 전시 안내 요청시 최선을 다하여 설명하여 드리고 전시실마다 자원봉사자를 배치하여 관람 안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를 위하여 휠체어, 유모차를 항상 준비하여 관람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관람객의 개관일시, 입장료, 교통안내, 주차안내 등의 전화문의에 대하여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박물관 홈페이지에 전시자료와 관람안내 내용을 상세히 탑재하여 관람객과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사회 주민의 교양 함양을 위하여


    성인 박물관 교실 및 어린이박물관 교실을 연1회 이상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물관교실 운영시 신문, 방송, 홈페이지, 현수막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로 지역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정 등 사회적 사외계층을 위해 실생활에 유익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시 출품된 자료에 대하여 명확한 해설과 안내를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귀중한 문화재를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록 및 패널 제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물관 홈페이지에 항상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전문적인 정보는 해당 부서 담당자를 통해 제공하도록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자료 조사 수집 054-851-0792/ 851-0762~0765 054-851-0769
    자료 관리 054-851-0785/ 851-0762~0766
    기탁업무 문의 054-851-0788/ 851-0762~0765
    전시내용 안내 054-851-0800 054-851-0809
    전시자료 관리 054-851-0791
    박물관 교실 054-851-0791
    관람 안내 054-851-0800
    박물관 홈페이지 www.confuseum.org
    유교넷 www.ugyo.net

    연수부

    · 친절하고 질 높은 인성함양연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매년 초에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인성연수관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변동사항은 수시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연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연수과정에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신문, 방송, 각종 홍보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홍보하겠습니다.
    - 연수과정 신청이 편리하도록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과 접수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수과정 운영시 고객님이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시설물의 안전관리와 청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연수기간 동안 편안한 수면과 질 높은 식사 제공을 위하여 관련 업체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고 위생 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연수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 연수과정은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창의와 참여를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체계적이고 특색 있는 연수가 되도록 프로그램을 편성하겠습니다.
    - 강사풀제를 운영하여 우수한 강사의 확보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전통문화의 미래세대 전승보급을 위하여


    -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들의 양성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우리 아이들의 인성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등 원하는 어린이들 누구나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연수 문의 및 운영 054-851-0811~0818 054-851-0819
    이야기할머니사업 080-751-0700 054-851-0834~0839
    국학문화회관 054-851-0875 054-856-0880
    기관 홈페이지 www.koreastudy.or.kr
    국학문화회관 홈페이지 http://www.koreanhouse.or.kr/

    국학정보센터

    · 친절하고 질 높은 국학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소장자료를 DB로 구축하여 검색 편의를 제공하고, 다양한 전통문화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겠습니다.


    · 국학자료 DB를 이용하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소장자료 DB화를 통해 기탁자와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갖추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오류신고와 고객게시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자료의 정확성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원이 개발한 국학자료DB, 전통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소재 현황과 간행도서에 관한 정보를 우리원 홈페이지에 공지하겠습니다.

      [결과물 서비스]
        1. 유교문화 포털 - 유교넷 서비스(홈페이지)
          - 역사체험 콘텐츠, 전통문화 콘텐츠(목판 아카이브, 옛문서생활사박물관, 유교의례 등)
        2. 스토리 테마파크 서비스(홈페이지)
          - 조선시대 일기류에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에 활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소재 제공
        3. 간행도서 서비스(방문, 홈페이지)
          - 우리원에서 간행한 단행본, 총서, 정기간행물, 자료집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국학정봇네터 054-851-0811~0818 054-851-0819
    도서 문의 080-751-0700 054-851-0834~0839
    유교넷 홈페이지 054-851-0875 054-856-0880
    스토리 테마파크 홈페이지 http://story.ugyo.net
    기관 홈페이지 http://www.koreastudy.or.kr/



    ☎관리부서 : 총무과/ 담당 이봉형(054-851-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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